※ 주관적인 판단에 따른 분석결과이므로
게임 내의 실제 성능은 다를 수 있습니다.
후술되는 모든 내용은 개인의 의견입니다.
이젠 정부 진영이 아닌 사황 진영으로
분류가 되는 쿠잔 .. 본 에피소드의
컨셉을 따라 빙결이 메인일텐데 과연 ..?
역할군 : 단일 메인딜러, 광역 서브딜러, 디버퍼
키워드 : 디버프, 제어효과, 시너지
약점 : 피해반사, 제어효과
룬/스킬
<필수> 민첩, 정화
<권장> 연격, 정확, 관통, 파동
<선택> 광폭, 신력
각인 : 흰수염(공격력), 바다의 협객(치명타율)
세련 : 공격력, 치명타율, 속도, 효과명중
성물 : 법전, 망원경, 저주골드, 나침반
SP : 2224-2424-2434-4434(4-2-1-3)
바다의혼 : 처녀, 쌍둥이
<쿠잔에 대해 더 알아보기>
전체적인 스킬을 놓고 봤을 때, 상당히 매력적인
구성과 효과들을 보유하고 있는 캐릭터입니다.
제법 괜찮은 딜을 보여줄 수 있는 스킬구성과
준수한 디버프 효과들을 보유하고 있기도 하고
피해감면 수치도 딜러치고는 높은 편입니다.
메인딜러로도, 서브딜러로도, 디버퍼로도
준수한 스펙을 갖춘 육각형 캐릭터로 보이지만
그렇다고 사기급, 필수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현재 PVP 기준 딜러 포지션인 가반&레일리나
검은수염의 자리를 대체하거나, 디버퍼 포지션인
보니의 자리를 대신할 수 있다고 보여지지만
위 캐릭터들을 밀어낸다거나 보다 상위급이라고
표현할 수는 없는 .. 달리 표현하자면
메타 캐릭터들을 적절히 섞어둔 느낌입니다.
나스쥬로 때와 마찬가지로 빙결의 제어효과는
3회 피격시 해제가 되는걸로 나왔습니다.
더군다나 효과면역을 무시하지도, 정화불가도
아니기에 최신 캐릭터의 제어효과 치고는 살짝
아쉬울 수도 있는 옵션입니다.
1스킬 4레벨 도달시 얻는 속도감소 디버프는
상당히 매력적인 효과입니다.
랜덤 목표에게 부여하기 때문에 내 입장에서는
이 효과가 계륵이라고 생각될 수 있지만,
이를 상대하는 입장에서는 상당히 까다로운
효과로 받아들여질 것입니다.
확률에 따른 부여가 아닌 확정 부여일뿐만 아니라
효과면역 무시에 정화가 불가하기 때문에,
버프효과나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덱의
속도를 체계적으로 세팅해둔 유저에게는
대처불가한 골치아픈 효과로 작용합니다.
(물론 체급차이를 뒤집을 만큼의 큰 변수로
작용하는 효과는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제어효과를 제외한 모든
디버프류 중에서 공격력 감소를 최고로 봅니다.
추가피해, 치명타피해, 고정피해 등등
모든 피해량 계산에서 가장 기본 베이스가 되는
공격력 자체를 깎아버리는건 가장 직접적이고
효과도 크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는
기존 공깎류 디버프계 최강이었던 보니와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추가적으로, 공격력과 치명피해 자버프의 스택도
최대한 빠르게, 많이 획득하기 위해서는
2스킬 4레벨을 우선순위로 고려하는 것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최신 캐릭터의 3스킬 치고는 꽤나 간결합니다.
준수한 피해량을 보여줄 수 있으며,
3레벨부터는 적중시마다 목표의 효과저항을
영구적으로 깎을 수가 있기 때문에
검은수염과 같은 다량의 제어효과를 퍼붓는
캐릭터들과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가반&레일리, 검은수염같은 최신 메인딜러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덱에서 쿠잔을 서브딜러로
활용할 생각이라면 3스킬은 3레벨까지만
부여하더라도 충분히 제 몫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기본 패시브로 일반공격을 아이스검으로 바꾼다는
새로운 방식을 들고 나왔습니다.
이에 추가로, 자체적으로 폭추와 추격의 효과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반공격 치고는 높은 피해량과
제어효과까지 부여할 수가 있습니다.
많은 공격횟수는 아이스하트 자버프를 빠르게
쌓을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도 하지만,
피해반사를 보유하고 있는 상대를 만난다면
오히려 자신의 생존력을 깎아버리는
양날의 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은 꽤나 강력한 제어효과로 보이는 '아이스 볼'
제어효과인데, 상대하는 덱의 조합에 따라 효율차가
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추가적인 데이터와 검증이 많이 필요하지만
현재 확인한 바로는 아이스 볼을 부여하지 못 했을 때
랜덤으로 다른 적에게 다시 부여한다는 조건이
단 1회 재시도에 그치는 것으로 보입니다.
"자체적으로 가지는 신사 효과와 더불어
높은 수치의 피해감면, 스택형 추가 피해감면,
매턴 확보하는 아이스아머 보호막을 보면
생존력은 그래도 제법 괜찮지 않을까 ?"
디버프, 제어효과 면역이 없을 뿐 아니라
전투당 2회에 불과한 무적 발동 시점을 제외하면
자체 정화효과 조차도 없기 때문에
제어효과에 매우 취약한 상황입니다 ..
기대감이 컸기 때문에 오히려 너무 부정적인
견해들이 많이 나오지 않았나싶지만 ..
신규 캐릭터인만큼 '일단 있으면 좋긴 해'
정도의 수준은 지켜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3줄 요약**
1. 한글 네이밍 짜친다
2. 육각형이긴한데 조금 찌그러진 느낌
3. 일단 있으면 좋긴 해
[사황] 미래국 조로 (1) | 2025.04.09 |
---|---|
[레전드] 키드&로 (0) | 2025.03.19 |
[레전드] 가반&레일리 (1) | 2025.02.07 |
[사황] 제독 검은수염 (31) | 2024.12.20 |
[사황] 잭 (30) | 2024.12.05 |